문화유산 답사

불국사 –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

소소한 소선생 2022. 3. 6.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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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소재지 :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로 385 (진현동 15-1)

신라 경덕왕 때 대상이었던 김대성에 의해 창건

불국토사상, 오대산신앙, 오악숭배사상 등을 바탕으로 창건

일반 사찰과는 달리 왕경부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입지

동 토함산, ∙서 선도산, ∙남 남산, ∙북 소금강산, 중 낭산의 오악 중에

    → 동악인 토함산에 건립

신라인들의 토함산에 대한 영지신앙으로서의 산악숭배사상이 작용

불국사가 월성을 중심으로 왕경의 동방에 위치한 것은 동향중시사상과 연관

당간지주(幢竿支柱)

(: 불화를 그린 기)을 걸던 당간을 지탱하기 위하여 당간 좌·우에 세우는 기둥.

불국사에는 범영루 전면에 있다.

당간지주

전면부의 석단

불국사 경내를 양분하는 석단

석단 위의 불국토와 석단 아래의 범부의 세계로 구분

목가구식 석단

일정한 간격으로 돌기둥을 수직으로 세우고

기둥사이에 돌로 된 도리를 보내고 석주와 도리 사이의 면을 막돌로 채움

아랫단은 큰 막돌과 다듬은 장대석으로 쌓고 윗 단은 작은 막돌로 채움

하나하나를 조각하는 것처럼 축석하여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지님

투박하고 남성적인 이미지의 부석사 석단과 비교됨

가구식 석축
안양루와 연화교 칠보교
자하문과 청운교, 백운교

전면에 있는 범영루, 안양루, 자하문

지금은 매몰되고 없어진 구품연지

공간구성

불국사(佛國寺)의 공간구성은 토함산 산록의 자연지형을 최대한 존중함

탑중심 사찰의 수평적 공간구성과 달리 수직적인 공간구성

수직적인 공간구성은 산지에 입지하게 되면서 자연과 최대한 조화를 이룸

남북중심종축(청운·백운교~자하문, 석등, 대웅전, 무설전)

동서횡축(다보·석가탑)에 의해 공간구성 질서 형성

불국사의 전 영역은 석단에 의해 양분되어 성과 속의 공간으로 명확히 구분되며

성의 공간은 다시 대웅전, 극락전, 비로전과 관음전 일곽의 3부분으로 나뉘어짐

   ∙ 대웅전 일곽 : 불국사의 중심공간, 청운·백운교, 자하문, 석등, 대웅전, 무설전

   ∙ 극락전 일곽 : 극락전

   ∙ 비로전과 관음전 일곽 : 비로전, 관음전

불국사의 중심공간은 만다라도형의 평면적 표현

   ∙ 중심점 : 석가탑과 다보탑을 연결하는 동서축과 자하문, 대웅전, 무설전을 잇는 남북축의 교차점

   ∙ 중심점을 기준으로 원과 정사각형이 계속 2배로 중첩되면서 외부로 확산되는 조형원리에 의해 공간 구성

석가탑(경주 불국사 삼층석탑)
다보탑(경주 불국사 다보탑)

대웅전 앞의 다보탑과 석가탑

 구품연지(九品蓮池)

 위치 : 청운·백운교 남쪽

 형태 : 타원형(동서:39.5m, 남북:25.5m), 수심 : 2~3m

 입수시설

- 수원은 무설전 동편에 있으며 이 물이 목가구식 석단에 위치한

 석누조를 통해 3m 높이의 현폭으로 지면에 떨어진다.

- 지면에 떨어진 물은 잠류기법으로 자갈 밑으로 흘러 구품연지에 입수된다.

- 이같은 잠류기법은 구품연지의 수면에 물결을 일으키지 않고

 물을 공급함으로서 영지의 기능도 가능하게 하였다.

 구품연지는 정토신앙의 구품연대에서 연유

- 구품연대는 정토에 왕생하는 이가 앉는 9종의 연화대

 불국사고금창기에 구품연지라는 기록과 연못의 연잎을 뒤집다라는 기록

- 지금은 매몰되고 없음

 연잎을 뒤집다라는 기록으로 보아 연지(蓮池)의 기능을 하였던 것으로 보이나

 범영루(泛影樓)와의 상관성을 보면 영지(影池)의 기능을 담당한 것으로도 보인다.

 자하문(紫霞門)이라는 명칭을 보면 미기후 형성기능을 하여 안개 발생

 

대웅전은 회랑에 의해 사방이 위요되어 공간적 독립성 보장

대웅전을 둘러싼 회랑
대웅전 뒷편의 회랑
관음전
비로전

비로전 내의 금동비로자나불좌상(국보 26호)

비로전 내의 금동비로자나불좌상(국보)
사리탑
나한전
안내 팜플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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