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화

연꽃 - 아이패드로 그린 식물 세밀화

소소한 소선생 2022. 2. 11. 10:22
반응형

아이패드로 그린 식물세밀화입니다

연꽃

연꽃은 수련과의 다년생 수초로 아시아 남부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가 원산지이다.

진흙 속에서 자라면서도 청결하고 고귀한 식물로,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어 온 식물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홍색 또는 백색이며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1520cm이며 꽃줄기에 가시가 있다.

연못에서 자라고 논밭에서 재배하기도 한다.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어가며 마디가 많고 가을에는 특히 끝부분이 굵어진다.

 

연꽃은 여러 부위가 한약재로 사용된다.

연꽃의 뿌리줄기의 마디 부분은 우절(藕節)이라 하며, 토혈, 객혈, 혈뇨, 변혈 등에 피를 멎게 하는데 사용한다. 또 고혈압, 고지혈증, 습관성변비, 간질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연꽃의 잘 익은 씨에서 연심을 제거한 것을 연자육(蓮子肉)이라 하며, '왕의 음식'으로 불릴 정도로 높은 가치를 가졌다. 기력을 잃었을 경우 약 대신 챙겨먹어서 왕이 먹는 보약이라고 다른 이름이 붙여졌다. 예로부터 연자육은 현대 사회에서 뱃살 빨리 빼는 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작용이 뛰어나다.

연자방(蓮子房)은 연꽃의 열매가 익은 다음 꽃턱을 잘라 열매를 빼고 말린 것을 연자방이라 한다.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액을 멎게 하고 어혈을 업애고 습사를 제거한다.

연자(蓮子)는 연밥으로 연꽃의 종자를 말한다. 심장의 열을 식혀주고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하며, 위장과 대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

연자심(蓮子心)은 성숙한 씨앗 안의 건조된 어린 잎과 어린 뿌리를 말한다. 효능은 화를 없애주고 긴장과 초조함을 완화시켜 주며 심장기능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기도 한다. 또 마음이 심란하거나 정신이 아득해질 때 마시면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다.

하엽(荷葉)은 연꽃의 잎을 말린 것으로 만성장염, 토혈, 비출혈, 장출혈, 자궁출혈, 산후어혈로 배가 아픈데 등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연수(蓮鬚)는 연꽃의 수술을 따서 말린 것으로 심열을 없애고 신장을 튼튼하게 하며, 출혈을 멎게 한다. 유정, 유뇨증, 배뇨장에, 토혈, 자궁출혈, 대하증, 설사 등에 효과가 좋다.

 

 

연꽃 구경 / 정호승

연꽃이 피면

달도 별도 새도 연꽃 구경을 왔다가

그만 자기들도 연꽃이 되어

활짝 피어나는데

유독 연꽃 구경을 온 사람들만이

연꽃이 되지 못하고

비빔밥을 먹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받아야 할 돈 생각을 한다

연꽃처럼 살아보자고

아무리 사는 게 더럽더라도

연꽃 같은 마음으로 살아보자고

죽고 사는 게 연꽃 같은 것이라고

해마다 벼르고 별러

부지런히 연꽃 구경을 온 사람들인데도

끝내 연꽃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연꽃들이 사람 구경을 한다

해가 질 때쯤이면

연꽃들이 오히려

사람이 되어보기도 한다

가장 더러운 사람이 되어보기도 한다

반응형